Ⅰ. 존재철학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철학을 부정하고, 자연에 관한 지(知)는 인간과 인생이라는 삶의 문제에 대해 아무런 의미도 부여하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소크라테스의 뒤를 이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시대에는 인간에게 관심을 돌리는 동시에 자연에 대한 고찰도 이루어져 장대한 철학체계가 수립되었다. 플라톤의 철학은 일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존재와 시간≫에서, 형이상학에 대한 '근거 제시'에로 곧바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적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존재의 의미에 대한 문제는 인간적 '현존재'(Dasein)에게 물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존재자들 가운데 "존재 이해"(Seinsverst ndnis)로써 두드러진 존재자는 오직 인간뿐이기 때문이다. 내가 어떤
존재에 빛을 비추는 시대는 종말을 향해 가고 있었다. 이는 더 이상 신이 자기 현존과 세계에 대한 확실성을 담지하지 못 하게 된 시대의 당연한 양상이었다. 그 결과 철학은 인간의 자기현존과 이 세계에 대한 확실성을 인간 주체의 인식에서 찾게 되었고, 근대의 철학들은 인간 주체에 대한 내적 탐구
철학적 인간학에 대칭되는 ‘종교적 인간학’이 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셋째, 근대 실증주의에 근거한 공작적 인간(homo faber)이 있다. 이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인간은 바로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존재라는 점이다. 이러한 인간관은 동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것이다. 넷째, 이성
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① '일상적 의미' 의 교육철학 개념이다. 교육전반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는 견해와 신념을 나타내는 '교육관' 을 교육철학으로 본다.
② 세계관, 가치관, 사회관, 인간관 등이 반영된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유사한 양식으로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I think, therefore I am.)를 반박할 수 있다. 즉 내가 존재하지 않으면 분명히 나는 생각을 할 수 없다. 따라서 나는 생각하기 이전에 존재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데카르트의 말은 "나는 존재한다. 고로 나는 생각을